미국 교육 시스템, 어떻게 다른가?
미국에서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의 경우 우리 나라와 다른 교육 시스템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저 역시 경험해보지 않은 미국 교육 시스템 안에서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어떻게 아이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주고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좌충우돌했던 기억이 떠올라(물론 아직도 잘 모르는 것들은 이웃에게 혹은 선생님, 지인에게 배우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미국 교육 시스템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서론 미국 교육 시스템의 전반적 특징
미국 교육 시스템은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로 나뉘고, 연방정부, 주 정부, 지방 정부 등 여러 기관이 관리한다는 점에서 다른 국가들과 차별화된 부분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공립학교라도 연방 정부, 주 정부마다 지원하는 금액이 다르고 각각의 공립초, 중, 고등학교의 경우, 거주하는지역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세금을 걷어 학교 육성비용으로 사용됩니다.
이 뜻은 세금을 자율적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세금이 많이 걷혀 학생들에게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는 학교의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경우의 편차가 심각해질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뉴욕, Levittown Union Free District에는 초등학교 6개와 중학교 2개, 고등학교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년 그 지역 학교들 예산으로 $200million (한화 약 2,600억원) 정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2. 미국의 교육 시스템 주요 특징
초등학교와 중학교 (K-8)
K-12 시스템 : 미국의 교육은 유치원(Kindergarten)부터 시작, 12학년까지 진행됩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지역에 따라 구성됨이 약간씩 다른데 보통
초등학교(K-5) : 5세부터 11세의 어린이들이 다니는 학교입니다. 일반적으로 수학, 과학, 사회, 언어, 아트를 배웁니다.
중학교(6-8) : 12-14세 학생들이 다니며, 보다 깊이 있는 과목들이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제2외국어, 역사 등이 있습니다.
고등학교(9-12) : 15세 이상의 학생들로 구성되며, 학생들은 주로 대학 진학 준비를 위한 선택 과목을 듣습니다. 미국의 고등학교 교육에서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과목들이 많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AP(Advanced Placement)과정,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프로그램, 라틴어, 전자기학, 생물학, 미술 등 다양한 과목들이 제공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하기 위한 대학 입학을 목표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대학 진학
대학 진학 준비를 위해서는 고등학교 4년간 잘 관리된 GPA (내신 성적)과 과외활동(봉사, 리더쉽,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꾸준한 활동과 성과), 에세이, 추천서 등 다양한 요소들이 함께 고려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더 자세한 학교생활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에 글 남겨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모르면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 성심성의껏 알려드리겠습니다.
